소설 속에서 여운형과 관련하여 ‘나’는 정치와는 관계없이 여운형선생에게 대한 경모의 감정을 마음 속 깊이 가꾸고 있었다고 말하면서 위와 같이 말한다. 실천하는 정치인으로서 여운형의 모습은 정치이념에서 자기정합성을 꾀하는 노력보다는, 민족의 현안에 대응하는 정치노선으로 나타났으므
저작목적은 “현행의 법 테두리 안에서라도 우리 백성들을 살려내보자”(因今之法而牧吾民也)라고 하여 법과 제도를 고치고 바꾸지 못한다면 공직자들이 마음과 몸을 제대로 수양하여 청렴한 생활을 하면 세상이 바르게 되고 백성들이 숨을 돌리게 된다는 것이다. 즉, 실제 행정에서 백성을 위하는 정
서론) 1. 문제제기
고전소설에는 ‘장애’나 ‘기형’이 어떠한 양상으로 반영되어 있을까?
‘장애’나 ‘기형’이 부정적이지 않은 속성으로 반영된 고전소설이 있을까?
- 현대 사회 아동 및 학생들의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시키기 위해 고전소설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까?
「허생전」
조선 후기 정조 때 실학자 박지원의 한문 단편 소설로 『열하일기』<옥갑야화(玉匣夜話)>에 수록되어 있다. 이 작품은 행동의 양과 범위가 크고 넓으며, 외국과 교역하여야 하고 나라 안에는 수레가 다녀야 한다는 작가의 실학적 경륜을 볼 수 있으며, 또 그의 다른 소설과 달리 북벌론자
목민심서」
「목민심서」는 지방 수령이 지켜야 할 지침 및 지방관의 실정(失政)과 그 폐해에 관하여 논한 책으로, 말하자면 치자(治者)의 지침서라 할 수 있다. 부임, 율기(律己), 봉공(奉公), 애민, 이․호․예․병․형․공의 육전(六典), 진황(賑荒), 해관(解官) 등의 항목에 따라 12편
소설류를 뜻하는 패관잡서에 사대부들이 몰두하는 것을 금하게 하자는 문체반정이 일어나기에 이른다.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문체 혼란의 장본인은 박지원이었다. 문체는 점차 고문이 파괴되어 가다가 서민화 된 양반 문화인 사설시조와 양반화 된 서민 문화인 판소리를 거쳐 이광수에 의해 완전히
◈기생 명부◈
관기는 ‘관물’이기에 관리용 명부가 있다. 이를 기생안이라 한다. 기생안은 ‘주탕안’처럼 따로 작성된 것도 있지만, 대개 관노들과 함께 엮인 ‘관안’이라 한 것에 속에 있다.
기생안에 기생은 수급비 또는 주탕과 구별하여 등재되어 있는데, 동기를 따로 구분한 것도 있다. ‘관
소설이 새로운 문학 갈래로써 뚜렷한 모습을 갖추고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영웅소설이나 우화소설 등이 등장하였다. 또한, 그동안 양반 남성만이 향유했던 문학이, 점점 그 담당 층이 확대되었다. 약자였던 여성이나, 중인들 또한 문학에 몸을 담기 시작하였고 덕분에 여성문학과 위항문
1. 정약용과 목민심서목민심서의 저자 다산 정약용은 스스로 '어려서부터 영특하여 제법 문자를 알았다'고 회고했다. 9세에 어머니를 여의었고, 10세부터 과예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마침 아버지가 벼슬을 하지 않고 있는 동안에 경전과 사서, 고문을 매우 부지런히 읽었으며, 또 시율을 잘 짓
1. 목민심서의 저자 정약용의 삶과 철학
목민심서의 저자 다산은 1762년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태어났다. 아버지는 진주목사를 지낸 정재원(1730-1792)이며, 어머니는 해남윤씨로 조선시대 유명한 서화가인 공제 윤두서의 손녀였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 자